문제1164--결! 합!

1164: 결! 합!

시간제한 : 1.000 sec  메모리제한 : 128 MB

문제 설명


결! 합! 게임에서 사용되는 카드는 위와 같이 27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, 각 카드는  (도형, 도형색, 배경색) 이렇게 3가지 속성을 갖고 있다.
결 !합! 에 참가하는 플레이어는 '합'이 되는 3장의 카드를 찾아야 한다. 여기서 '합' 이란 3가지 속성이 모두 같거나 모두 다른 카드들로 이루어진 3장의 묶음을 말한다.

예를 들어 위 예제는, "모든 도형"이 같고, "모든 도형의 색"이 다르며, "모든 배경색"이 같다. 그러므로 이 3개의 카드 묶음은 '합' 이 된다.

하지만 위 세트는 첫번째 도형은 삼각형인데, 두, 세번째 도형만 사각형으로 모든 도형이 같지도 다르지도 않으므로 '합'이 아니다.


게임에서는 총 9장의 카드가 공개되며, 두명의 플레이어가 한번 씩 번갈아가며 정답을 외칠 기회가 10초 씩 주어진다. 주어진 시간동안 한번이라도 정답혹은 오답을 말한 경우 기회는 다음 사람에게 넘어간다. 
자기 차례가 된 플레이어는 3가지중 하나를 할 수 있다.
  1. '합': 호명한 조합이 '합'일 경우 +1점, 그렇지 않을경우 -1점이 된다. 이미 앞에서 호명한 '합'을 외친 경우에도 -1점이 된다.
  2. '결': 9장의 카드에서 더이상 '합'이 없다고 판단된다면 '결'을 외칠 수 있다. 실제로 '합'이 되는 카드가 더 이상 없을 경우 '결'을 외친 플레이어는 +3점이 되고 게임이 종료된다. 하지만 '결'을 외친 시점에서 '합'이 되는 카드 조합이 남아 있다면 해당 플레이어는 -1점이 된다.
  3. 시간초과: 주어진 10초 동안 정답을 찾지 못해서 시간을 보내거나, 자신이 '결'을 외치기 위해 정답 조합이 한개만 남아 있을 경우 전략상 아무것도 외치지 않고 그냥 시간초과를 할 수 있다. 상대방이 마지막 남아있는 '합'을 외치고, 본인 차례가 왔을 때 '결'을 외치면 더 많은 점수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남은 조합이 한개라는 것을 확신한다면 플레이어는 아무것도 말하지 않고 시간을 보낼 수도 있다.
게임에서 사용할 9장의 카드 정보가 주어지고, 각 플레이어 A, B가 외친 카드 조합이 주어질 때, 각 플레이어의 점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자.
단 플레이어가 너무 많은 실수를 해서 점수가 0점이 되었다면, 더 이상의 감점은 발생하지 않는다.

입력 설명

첫 줄에는 테스트 케이스의 수 T (1 <= T <= 100)이 주어진다. 
각 테스트 케이스의 1 ~ 9줄에는 게임에 사용 될 카드의 정보가 주어진다.
카드 정보는 도형, 도형의 색, 배경색 순으로 주어지며 각각의 정보는 아래와 같이 알파벳 대문자로 주어진다.
도형: T (삼각형), S (사각형), C (원) 
도형색: B (파랑), R (빨강), Y (노랑)
배경색: B (검정), W(흰색), G (회색) 
예를 들어 카드가 (원, 파랑, 흰색 배경)의 경우 "C B W"로 주어진다. 1번째 카드의 번호는 1번, .. 9번째 카드의 번호는 9번이 된다.
다음에는 게임에서 각 플레이어들이 외친 정보가 주어진다. 만약 합을 외친경우 "H  카드 번호 3개", 결을 외친 경우 "G"가 입력으로 들어온다. 아무것도 외치지 않고 시간을 보낸경우 "T"가 입력으로 들어온다.
주어진 카드로 만들 수 있는 정답 조합을 모든 플레이어가 외친 후 최종적으로 G를 외치면 한 테스트케이스의 게임이 끝난다. 
홀수번째로 답을 말한 플레이어가 A이고, 짝수번째로 답을 말한 플레이어가 B이다.

출력 설명

 각 테스트 입력마다 A번 플레이어의 점수와 B번 플레이어의 점수를 공백으로 구분하여 출력하자.

입력 예시 Copy

2
C B W
T R G
S Y W
T Y B
S R G
S R W
S Y B
T B W
C R G
H 1 2 7
H 1 5 4
H 2 4 8
H 2 5 9
G
H 7 8 9
G
S R W
S R G
T B B
C Y G
S B B
S Y W
T R B
C R B
T B W
H 1 4 9
H 1 3 4
G
H 2 5 6
H 3 1 4
T
G

출력 예시 Copy

4 3
3 2

도움


첫번째 테스트 케이스를 그림으로 그리면 위와 같습니다.

출처/분류